관리 메뉴

ㄴrㅎnㅂrㄹrㄱi

함수 본문

AUTOHOTKEY/레퍼런스

함수

님투 2007. 11. 7. 23:47
반응형

함수

함수란, 인수로서 값을 받아, 어떠한 처리를 실시해, 결과를 돌려주는 써브루틴이다.
통상의 커멘드와 달라, 의 안에 짜넣어 사용할 수 있다.

함수의 정의 방법

함수의 정의는, 이하와 같이 한다.
함수의 내용이1행만으로도, 「{」 「}」(은)는 생략 할 수 없다.

함수명(인수 리스트){
함수 본체
}

함수명에는, 반각영숫자와 「_」(언더 바)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인수 리스트에는, 인수의 이름을 「,」(으)로 단락지어 열거한다.
함수가 인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 인수 리스트는 비운다.
함수명과 「(」의 사이에는, 스페이스등을 넣어선 안 된다.
함수내에서는, 인수로서 주어진 값을 변수와 같이 참조할 수 있다.
「return」에 이어 기술했다 하지만 돌아가 값으로 해서 호출해 바탕으로 돌려주어진다.
return하지만 없는 경우, 함수의 마지막 「}」까지 실행된 시점에서, 하늘의 문자열이 돌려주어진다.

아래와 같은 예에서는,Add그렇다고 하는 함수명의 함수를 정의하고 있다.
Add함수는x(와)과y의2개의 인수를 받아,x(와)과y(을)를 더한 값을 돌아가 값으로 해서 돌려준다.

Add(x, y){
	return x + y
}

함수의 정의는, 함수 정의의 내부 이외라면 어디에 써도 상관없다.
스크립트 실행중에, 함수 정의의 행에 실행이 옮겼을 경우, 함수 정의의 마지막까지가 스킵 되고 실행은 되지 않는다.

함수의 호출

함수는, 다음의 예의 같게 중(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

Sum:=Add(2,3)

상기의 예에서는,Add함수의 인수x(으)로서 「2」, 인수y(으)로서 「3」(을)를 주어 호출해, 그 결과를 변수 「Sum」에 대입하고 있다.

Add(Add(1,2),3+4)」(와)과 같이, 함수 호출의 인수에 식이나 함수 호출을 기술하는 일도 가능.
그 경우, 우선 안쪽의 식이 왼쪽의 인수로부터 순서에 계산되어 다음에 그것들을 인수로서 외측의 함수가 실행된다.

변수에 대입하지 않고, 함수의 호출만을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와 같은 예에서는,2개의 인수의 화를 다이얼로그 표시하는 함수를 정의해, 인수에2(와)과3(을)를 주어 호출하고 있다.

ShowAdd(x,y){
	MsgBox,% x+y
}
ShowAdd(2,3)

함수중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호출의 심도의 상한은159회로,160번째의 호출을 하려고 하면AutoHotkey의 프로그램이 부정 종료한다.

%FuncName%()」(와)과 같이 해 동적으로 함수명을 지정하는 것은(현재)할 수 없다.

인수의 디폴트치

Add(p1,p2,p3=0,p4=0,p5=0){
	return p1+p2+p3+p4+p5
}

상기와 같이, 인수 리스트의 인수명의 뒤에 「=」에 이어 디폴트치를 기술하는 것으로, 인수를 생략 했을 경우에는 그 값이 사용되도록(듯이) 하는 것이 가능하다.
상기의 예에서는, 「Add(1,2)」라고 했을 경우는3하지만 돌아가, 「Add(1,2,3)」라고 하면6하지만 돌아간다.
디폴트치로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10」(이)나 「1.001」, 「1.11e+10」, 「""」, 「"Default"」(와)과 같은 정수,true,false뿐인다.
복수의 인수를 생략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인수의 도중만을 생략 할 수 없다.상기의 예에서는, 「Add(1,2,,3)」라고 할 수 없다.
또, 이것에 수반해, 「x, y=0, z」(와)과 같이 디폴트치를 가지는 인수의 뒤에, 디폴트치를 가지지 않는 인수를 설정할 수 없다.

인수의 참조 인도

함수에 값은 아니고 변수의 참조를 건네주는 것을 참조 인도라고 말한다.
참조 인도를 이용하면, 함수로부터 호출해 원의 변수를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하면,2개이상의 정보를 호출해 바탕으로 알리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인수를 참조 인도로 하려면 , 인수 리스트로 인수명의 전에 「ByRef 」(을)를 붙인다.
참조 인도가 되어 있는 인수에 변수 이외의 식을 지정하면 실행시 에러가 된다.미정도리의 변수를 지정하는 것은 가능.

아래와 같은 예에서는,2개의 변수의 내용을 바꿔 넣는 함수 「Swap」(을)를 정의하고 있다.

Swap(ByRef Left, ByRef Right){
	temp := Left
	Left := Right
	Right := temp
}

참조 인도에서는, 함수 호출시에 변수의 내용의 카피를 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자열을 인수에 건네줄 때의 효율이 좋아진다.

ByRef인수에도 디폴트치를 지정할 수 있다.
인수가 생략 되었을 경우는, 디폴트치를 격납한 로컬 변수가 작성된다.

변수의 유효 범위

통상의 함수에서는, 함수 중(안)에서 사용되는 함수 중(안)에서 사용되는 변수( 편입 변수를 제외하다)(은)는, 함수내에서만 유효한 로컬 변수가 된다. 로컬 변수는, 함수의 소환 마다 작성되고 함수로부터 돌아올 때에 파기된다.
따라서, 이하의 스크립트는 기대 그대로의 동작을 하지 않는다.

;x의 값을 설정하는 함수를 만들고 싶다
SetX(val){
	x:=val
}
x:=0
SetX(10)
MsgBox,%x%

글로벌 변수의 이용

함수내로부터 통상의 변수(글로벌 변수)에 액세스 하려면 , 「global」에 이어 액세스 하고 싶은 변수명을 기술한다.복수의 변수명을 「,」(으)로 단락지어 정리하고 쓸 수 있다.
이하의 스크립트는 기대 그대로의 동작이 된다.

;x의 값을 설정하는 함수를 만들고 싶다
SetX(val){
	global x
	x:=val
}
x:=0
SetX(10)
MsgBox,%x%

또, 변수의 사용을 선언하는 것과 동시에, 변수에 값을 대입할 수도 있다.
이 때, 「=」연산자는, 비교 연산자는 아니고 「:=」연산자로 간주해진다.

SetX(val){
	global x=val
}

조건 분기를 사용해도, 조건에 의해서 변수를 글로벌로 할까 로컬로 할까를 바꾸는 것은 할 수 없다.

디폴트의 유효 범위를 글로벌로 한다

함수의 최초로 「global」라고만 쓴 행이 있으면, 함수내에 기술된 모든 변수가 글로벌 변수가 된다.
이 때, 「local」에 이어 변수명을 쓴 행이 있으면, 그 변수만 로컬 변수가 된다.
글로벌 변수의 사용 선언과 같이, 복수의 변수명을 「,」(으)로 단락지어 정리하고 쓰거나 선언과 동시에 대입하는 일도 가능.

SetX(val){
	global
	x=val
}

함수의 최초로 「global」(이)가 없어도, 「local」의 변수 선언이 있으면, 그 이외의 변수는 글로벌 변수로서 다루어진다.

함수내에서 「Array%i%」(와)과 같은 동적 변수를 사용했을 경우, 로컬 변수로서 다루어진다.
다만, 그 이름의 로컬 변수가 존재하지 않고, 글로벌 변수라면 존재하는 경우, 그 글로벌 변수가 사용된다.
로컬에도 글로벌에도 존재하지 않고, 변수를 새롭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 디폴트의 유효 범위에서 작성된다.

StringSplit커멘드등에서 배열을 작성하는 경우, 통상은 로컬 변수로서 작성된다.
다만, 배열의 최초의 요소가global선언되고 있는 경우는, 모든 요소가 글로벌 변수로서 작성된다.

스태틱 변수

같은 함수 중(안)에서 공유되는 변수를 작성하려면 「static」에 이어 변수명을 쓴다.복수의 변수명을 「,」(으)로 단락지어 정리하고 쓸 수 있다.
스태틱 변수는, 함수 중(안)에서 밖에 참조할 수 없지만, 같은 함수로 하나의 변수가 공유된다.

AAA(){
	static CalledTimes:=0
	CalledTimes++
	MsgBox,%CalledTimes%번째
}

스태틱 변수의 초기화에서는, 수치나 문자열의 정수를 대입하는 것 마셔 가능.
스태틱 변수는, 스크립트의 기동시에 한 번만 초기화된다.

재귀 호출

함수중에서 그 함수 자신을 호출하는 테크닉을 재귀 호출이라고 한다.
아래와 같은 예는, 인수로 주어졌다n의 계승을 요구하는 함수이다.

Factorial(n){
	If n=1
		return 1
	else
		return n*Factorial(n-1)
}

덧붙여 재귀 호출을 실시하는 함수로, 「ByRef」에 의한 참조 인도의 인수에 로컬 변수를 주면, 호출처의 해당 변수가 참조되게 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하의 스크립트는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는다.

Factorial(ByRef n){
	If n=1			;(2)여기의n그럼 호출원의x(이)가 아니고, 불려 간 측의x하지만 참조되어 버린다
		return
	x:=n-1
	Factorial(x)	;(1)여기서 로컬 변수x(을)를 참조 건네주면
	n*=x
}

함수내로부터의Gosub/Goto/Exit

함수내에서는, 함수의 내외의 써브루틴을 「 Gosub」(으)로 호출할 수 있다.
함수외의 써브루틴을 호출했을 경우, 불려 간 써브루틴에서는 함수내의 로컬 변수는 호출할 수 없다.한편, 함수에 「global」(이)가 선언되어 있지 않아도, 모든 글로벌 변수를 이용할 수 있다.

함수내에서는, 함수내의 라벨에게만 「 Goto」(으)로 점프 할 수 있다.
함수외의 라벨에Goto그리고 점프 하려고 했을 경우, 그 행은 무시된다.

함수내에서 실행중의 스렛드(을)를 종료하는 「 Exit」커멘드를 실행하면, 함수의 호출해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 없이 그 시점에서 스렛드가 종료한다.

함수 라이브러리 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는 「%A_MyDocuments%\AutoHotkey\Lib\」인가,AutoHotkey.exe(이)가 있는 폴더내에 격납한다.
스크립트 파일명중, 확장자(extension)를 제외한 이름 부분이 라이브러리명이 된다.
라이브러리 스크립트에는, 라이브러리명과 같은 이름의 함수나, 라이브러리명의 뒤에 「_」에 이어 임의의 문자열이 붙은 이름의 함수(례:「MyLib_FuncA()」)(을)를 기술한다.
그 이외의 함수나 라벨도 정의할 수 있어 읽기원스크립트로부터 호출할 수 있지만, 이름이 중복 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스크립트 읽기시, 스크립트중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은 함수의 호출이 기술되고 있으면, 그 함수명에 「.ahk」(을)를 붙인 파일명의 스크립트가 라이브러리 폴더로부터 검색되어 만약 존재하면 추가로 읽힌다.
해당하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함수명에 「_」(이)가 포함되는 경우, 마지막 「_」의 전까지를 파일명으로 한 파일이 검색된다.
이러한 파일을 읽어들여도, 해당하는 함수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스크립트 read error가 된다.

읽힌 스크립트는, 원의 스크립트의 말미로 #Include된 것과 같은 상태가 된다.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내에서, 함수의 밖에 써브루틴 라벨등을 기술하면, 의도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실행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다.
라이브러리 스크립트의 선두에return(을)를 기술해 두면 방지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내에서도, 다른 라이브러리 스크립트의 함수를 호출해 가능하다.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내에 #Include(을)를 기술했을 경우, 패스의 기준 폴더는 그 라이브러리 스크립트가 있는 폴더가 된다.

ahk2exe.exe그리고 컴파일 하는 경우, 사용되고 있는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도 읽어들여 컴파일 된다. 이 때,ahk2exe.exe(은)는,AutoHotkey.exe하지만 있는 폴더내의 어떠한 폴더(통상은 「Compiler」)에 놓여져 있을 필요가 있다.

함수에 의한 스크립트의 모듈화

함수의 정의만을 쓴 스크립트를 「 #Include」지령으로 읽어들여 사용하도록(듯이) 하는 것으로, 스크립트의 보수성을 향상 당한다.
다른 사람이 만든 스크립트를 자신의 스크립트에 짜넣고 싶은 경우 등에, 변수명의 중복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다.

편입 함수

AutoHotkey에는, 미리 정의된 편입 함수가 준비되어 있다.
이것들은, 보통 함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정의되고 있는 편입 함수에 대해서는, 커멘드 레퍼런스(을)를 참조.

편입 함수는, 같은 이름의 함수를 정의하는 것으로 덧쓰기할 수 있다.

반응형

'AUTOHOTKEY > 레퍼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Overriding or Disabling Hotkeys  (0) 2007.11.07
키/mouse button명 일람  (0) 2007.11.07
함수  (0) 2007.11.07
  (0) 2007.11.07
스크립트  (1) 2007.11.07
SetKeyDelay  (0) 2007.11.07
0 Comments
댓글쓰기 폼